본문 바로가기
미국 개발자/HOOTips

[Q&A] 미국에서 연구 논문 없이 석사 졸업이 가능한가요?

by Henry Cho 2022. 2. 24.
728x90

미국에서 논문 없이 석사 졸업이 가능한가요?


포스트 난이도: HOO_Intern

 

[Notice] 포스트 난이도에 대한 설명

안녕하세요, HOOAI의 Henry입니다. Bro들의 질문에 대한 내용을 우선적으로 포스팅이 되다 보니 각각의 포스트에 대한 난이도가 달라서 난이도에 대한 부분을 작성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들었습니다

whoishoo.tistory.com


 

# 미국 석사

미국에서 학부를 하고 있는 CS 전공 학생들 또는 한국에서 CS 학부를 마치고 미국 대학교 석사를 하러 오려고 생각 중인 Bro들이 있다.

CS 전공이지만 자기가 일하려는 분야 중에서는 굳이 석사가 필요 없는 경우가 꽤 많다.

석사보다도 실무에서 경력을 쌓는 것을 더 인정해주는 주기 때문에 학부생들 중에서는 인턴십과 병행하다가 졸업 후 원하는 기업으로 가곤 한다.

미국에서도 석박사를 하는 추세라고는 하지만 학부 졸업 후 개발자로 경력을 쌓는 경우가 많다.


# Reasearch and Taught Master Degree

학교마다 전공마다 차이가 있을 순 있지만 많은 미국 CS 석사의 경우 Research와 Taught 석사로 나뉜다.

Thesis master degree, Non-thesis master degree라고도 구분하여 부른다.

Research 석사는 연구와 함께 논문을 작성하는 석사를 Research 석사라고 하며, Taught 석사의 경우 별도의 논문 없이 수업만 이수하는 석사를 말한다.

따라서 professional, taught, course master degree라고도 부르는데 한국에서 말하는 "석사"와는 개념이 조금 다르다.

한마디로 논문 작성 없이도 석사 과정을 수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미국 학부 졸업생 개발자들 중에서는 실무에서 경력을 쌓다가 자신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Taught 석사로 공부하러 오기도 한다.

Taught 석사의 경우 대학교의 연장선이기 때문에 수업을 통해 지식과 실력을 쌓을 수 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석사 학위가 나온다는 것이다.

물론, 연구나 별도의 논문 작성이 필요 없이 수업만 이수하는 Non-thesis master degree는 Thesis master degree와 차이가 있다.

개인 전문성에 부분에도 차이가 있을 수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경력 부분에 있어서 Thesis와 Non-thesis master degree는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자신의 분야에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서 단기간 심화 공부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Non-thesis master degree가 나쁘지 않을 수 있다.

왜냐하면 Thesis master degree를 하려면 CS 전공 분야에서 괜찮은 학교라는 가정하에 기본적으로 2년에서 3년 정도가 걸리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한국 석사보다도 미국 연구 석사를 하는 것이 시간이 많이 걸린다.

따라서 본인의 상황과 선호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석사를 골라서 할 수 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