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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 Science

[Programming] Use Case Diagrams(UML)이란?

by Henry Cho 2021. 9.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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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이란?


포스트 난이도: HOO_Middle

 

[Notice] 포스트 난이도에 대한 설명

안녕하세요, HOOAI의 Henry입니다. Bro들의 질문에 대한 내용을 우선적으로 포스팅이 되다 보니 각각의 포스트에 대한 난이도가 달라서 난이도에 대한 부분을 작성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들었습니다

whoishoo.tistory.com


 

# UML

UML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 시각적으로 표현한 Requirements이다. Requirements 중에서도 Functional Requirements를 UML로 표현한다. UML를 사용하는 이유는 개발자들이 쉽게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기 위해서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과 팀을 이루어서 개발하다 보니 소통과 이해가 정말 중요하다. 소프트웨어 개발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질 것인지를 최대한 쉽게 이해하고 개발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UML은 개발자들 간의 소통과 소프트웨어 개발 계획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 많이 사용되는 다이어그램이다.

UML은 모든 프로그래밍에서 활용되는 다이어그램은 아니다. UML은 주로 Object-oriented development, 즉 객체 지향 프로그램 개발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이다. 또한 UML은 Methods에 대한 분석과 소프트웨어 매서드의 디자인적 요소를 판단하는데 도움을 준다.

 

# Actor와 Use case

UML에 큰 특징은 Actor와 Use case이다. 우선 Actor는 system이 작동하게끔 만드는 외부적인 요인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ATM에서 돈을 인출하기 위해 버튼을 누르는 사람이 Actor에 해당하며, 주차장에서 주차권을 뽑는 사람도 Actor에 해당한다. Actor는 use cases들이 작동하게끔 만들며, 다른 Actor와 소통을 하며 소프트웨어를 작동시킨다. 따라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사람만이 Actor 되는 게 아니라 시스템 자체도 Actor가 될 수 있고 Timer도 Actor가 될 수 있는 것이다. Use case는 Actor에 의해 작동이 되며, 소프트웨어 안에서 정해진 순서대로 작동되는 것을 의미한다. 쉽게 말해서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코드가 Actor에 의해서 작동되면 최종 결과물을 산출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바로 Use case이다. 따라서 Actor 원하는 결과가 산출되지 않더라도 Use case는 정해진 규칙 내에서 작동하고 결과를 산출해준다.


# In conclusion, 3줄 요약

1. UML은 개발자를 위한 시각적 Requirements이다.

2. UML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개발에서 활용되는 다이어그램이다.

3. UML에는 Actor와 Use case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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