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 구성 요소: Actor, Usecase, Relation
포스트 난이도: HOO_Middle
# UML 구성요소
우리는 저번 포스트에서 UML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https://whoishoo.tistory.com/181
이번 포스트에서는 UML에 사용되는 구성 요소인 Actor와 Usecase 그리고 Relation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사실 용어가 어려워 보일 뿐이지 한번 알고 나면 전혀 어려울 것이 없다.
또한 UML이라는 것 자체가 개발자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기에 전혀 어려워할 필요가 없다.
#Actor
Actor는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하는 사람으로서 Usecase가 작동하게끔 만드는 시스템 외부자에 해당한다.
Actor가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Actor는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람이 될 수도 있지만 사람이 아닐 수도 있다.
예를 들면 Timer와 같이 정해진 시간에 시스템이 작동하게끔 만드는 것도 Actor에 해당한다.
UML에서 Actor 표시는 위와 같이 나타낸다.
한국에서는 아재들 사이에서 졸라맨으로 알려져 있지만, 영어로는 Stickman에 해당한다.
따라서 UML Stickman이라고 검색하면 저작권 걱정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들이 있다.
# Usecase
Usecase는 Actor의 명령을 받고 시스템 안에서 작동이 이루어지는 기능을 의미한다.
Usecase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외부의 영향을 받아야 하는 수동적인 상태라고 이해하면 된다.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작동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이 Usecase이다.
Usecase는 타원형으로 나타내며, 요구되는 기능을 안에 작성한다.
# Relation
Relation은 Actor와 Usecase 간의 관계를 의미한다.
Actor와 Usecase를 선으로 연결하여 표시하는데 구체적으로 표시하면 실선, 화살표 방향에 따라서 의미하는 바가 다르다.
하지만 이번 포스트에서는 Actor와 Usecase 간의 연관 관계를 나타내는 실선에 대해서만 살펴보도록 하자.
위와 같이 Actor와 Usecase를 실선으로 연결해줌으로써 연관 관계가 있음을 나타내 줄 수 있다.
# In conclusion, 3줄 요약
1. Actor는 Usecase를 작동하게끔 만드는 외부적 요인
2. Usecase는 Actor의 명령을 받고 작동하는 시스템 내부 기능
3. Relation은 Actor와 Usecase의 연관 관계를 나타내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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