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개발자

[HOOTips] 크롬(Chrome) 검색창 입력이 느려졌을때

by Henry Cho 2024. 2. 27.
728x90

크롬 검색창 입력이 느려졌을 때


# 개발자들의 크롬이 느린 이유

요즘 개발 환경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툴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이다. 글쓴이만 보더라도 라이트한 코딩이나 데이터 분석 작업의 경우 온라인으로 당연하게 하고 있으며 Hiper performance computing system을 활용하거나 아니면 클라우드 서버나 특정 환경을 사용하더라도 온라인으로 작업을 하지 예전만큼 로컬 환경에 비중이 크지 않다. 물론 중요한 메인 작업들은 로컬 환경에서 하지만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온라인 기반으로 한 개발 환경의 비중이 커졌다는 것이다. 특히 미국에 있으면서 크롬 기반으로한 다양한 확장자(Extension) 툴들을 사용하다 보니 크롬이 무슨 윈도우 화면처럼 수많은 툴과 앱들도 가득 차 있다. 또한 사이트나 온라인 툴마다 세팅해 둔 설정이 많다 보니 어느샌가 갑자기 크롬이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곤 한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전반적인 인터넷 환경보다도 크롬에서 특히 검색창에 딜레이가 발생할 때 어떻게 해결해야 할 지에 대해서 글쓴이가 직접 경험하고 해결한 방법을 공유하려고 한다.


# Solution 1: 새로운 Extensions 설치 후 느려졌다면

만약에 새로운 확장자 (Extensions)을 설치하거나 이용하기 시작하면서 크롬 검색창 입력이 느려졌다면 해당 앱을 우선적으로 일시정지하거나 삭제하는 것을 추천한다. 크롬의 경우 오른쪽 상단에 확장자를 설정할 수 있는 퍼즐 같은 아이콘이 별도로 존재하는데 해당 아이콘에서 확장자들을 개별적으로 설정이 가능하다. 특히 Natural Language Process (NLP) 기능을 탑재한 Chatgpt와 같이 검색하거나 검색된 포털 사이트의 정보를 요약해 주는 기능이 자동으로 켜져 있는 경우에 해당 프로세스가 진행 중이다 보니 크롬 검색 창에서 딜레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 해당 기능을 매뉴얼로 바꿔줘서 필요시에만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글쓴이 경험상 개발쟁이 브로들이라면 분명 기본적으로 좋은 컴퓨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확장자 문제가 아닐 가능성이 크다.

Figure 1. 크롬 오른쪽 상단 퍼즐 아이콘을 통해서 확장자 관리가 가능하다. 자료 출처: https://www.google.com/


# Solution 2: 설정에서 캐시와 임시 데이터 삭제를 해준다.

글쓴이조차도 HOOAI 블로그에서 정기적으로 보는 포스트가 하나 있는데 바로 DNS 정리해 주는 포스트이다. 한마디로 크롬에 쌓인 캐시가 너무 많다 보니 딜레이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특히 개발쟁이 브로들은 구글 계정을 통해서 여러 컴퓨터에서 작업을 하고 해당 작업들을 공유하다 보니 캐시 내역이 상당히 많이 쌓여있을 것이다. 또는 대학원생 브로들도 페이퍼나 참고 문헌들을 수시로 본다고 가정한다면 이 역시도 정리해줘야 하는 임시 데이터들이 많이 쌓여있을 것이다. 글쓴이의 경우에도 정말 많을 때는 3 기가바이트 정도의 임시 파일이 쌓여있을 정도로 크롬으로 하는 작업이 많은 경우 크롬 설정에서 인터넷 기록 및 캐시 삭제를 해줘야 하며 아래의 링크에 나와있는 것처럼 flush dns도 가능하다.

https://whoishoo.tistory.com/109

 

[HOO's tips] 10초만에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 ipconfig, flushdns, netsh int tcp show global

인터넷 속도 빨라지는 방법: ipconfig, flushdns, netsh int tcp show global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점차적으로 처음과 같은 성능이 나타나지 않게 된다. 어쩔 수가 없는 것이 하드웨어이다 보니 부품들이

whoishoo.tistory.com


# Solution 3: 크롬을 초기화해 준다.

글쓴이의 경우 첫 번째와 두 번째도 경험해 봤고 세 번째는 최근에 들어서 경험하고 있다. 크롬의 경우 확장자로 다양한 AI 툴들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툴을 새롭게 사용하다 보면 확장자들과 크롬 자체에서 알게 모르게 충돌이나 예외 사항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아무리 앞선 2가지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해도 검색창 딜레이나 크롬 자체의 느려짐 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다. 설정에서 크롬 메모리 최적화를 설정해 두었음에도 글쓴이와 같이 크롬 느려짐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크롬 자체를 초기화해 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https://whoishoo.tistory.com/536

 

[HOO's LIFE] 크롬 브라우저 메모리 최적화 업데이트(Memory Saver, Energy Saver)

크롬 브라우저 메모리 최적화 업데이트 # 크롬 브라우저 메모리 최적화 업데이트 이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대신하여 대표적인 인터넷 브라우저(Internet browser)라고 하면 크롬(Chrome)을 말한다.

whoishoo.tistory.com

아래 그림 (Figure 2)에 나와 있듯이 설정에 들어가서 Reset settings에서 크롬 초기화가 가능하다. OS처럼 새로 전부 설치해야 하는 두려움을 가질 필요 없이 초기화 후에 다시 계정 로그인을 해주면 기본적으로 설정해 둔 확장자들이나 세팅들이 있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 할 일도 많고 코드 에러에 짜증이 폭발하기 직전인데 크롬까지 느리면 가끔 컴퓨터를 부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는 걸 공감한다. 그렇기에 느려진 크롬에 스트레스받지 말고 간단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Figure 2. 설정에서 Reset setting를 통해서 크롬 초기화가 가능하다. 자료 출처: https://www.google.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