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O's LIFE/HOOTips

[HOO's tips] 10초만에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 ipconfig, flushdns, netsh int tcp show global

by Henry Cho 2023. 7. 2.
728x90

인터넷 속도 빨라지는 방법: ipconfig, flushdns, netsh int tcp show global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점차적으로 처음과 같은 성능이 나타나지 않게 된다. 어쩔 수가 없는 것이 하드웨어이다 보니 부품들이 사용하면 할수록 소모되어 성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인터넷 속도도 마찬가지인데 간단한 데이터 정리로 인해 인터넷 속도를 덜 느려지게끔 유지할 수가 있다. 글쓴이도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 꾸준히 인터넷 속도 관리를 해주고 있다.


#01. ipconfig/flushdns를 이용한 DNS 정리하기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할때 백신 프로그램을 통해서  "최적화" 또는 "캐시 또는 레지스터 정리"라는 걸 클릭해서 지운다. 또는 디스크 조각 모음이나 디스크 정리를 통해 컴퓨터에 있는 데이터를 정리해 주는데, 명령 프롬프트 (cmd)를 통해서 와이파이 DNS 캐시를 정리해줄 수 있다.

 

1. 윈도우키 또는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CMD(Command Prompt)를 검색해 준다.

2. cmd 창이 나왔다면, ipconfig/displaydns 를 타이핑 후에 엔터를 눌러준다.

3. ipconfig/displaydns 라는 의미에서 보듯이 dns에 대한 history가 display 된다.

4. 그다음으로 ipconfig/flushdns 를 타이핑 후에 엔터를 눌러준다.

5. DNS history가 지워짐으로 와이파이 속도가 아주 조금 증가한 것을 느낄 수 있다.


#02. 강제적으로 속도 highlyrestriced 설정하기

DNS 청소가 끝났다면 cmd를 통해 강제적으로 수신 속도를 설정할 수 있다.

 

1. cmd 창에서 netsh int tcp show global를 타이핑 후 엔터를 눌러준다.

2. netsh int tcp show global를 통해 현재 공유기 상태를 살펴볼 수 있다.

3. 수신 창 자동 조정 수준 또는 Receive Window Auto-Tuning Level이 normal인지 확인한다.

4. noraml일 경우 netsh interface tcp set global autotuninglevel=highlyrestricted를 타이핑 후 엔터를 눌러준다.

5. normal에서 highlyrestricted로 변경되면서 속도가 다소 빨라진 걸 느낄 수 있다.

6. 현재 공유기 상태를 확인하고 싶다면 netsh int tcp show global로 언제든 확인이 가능하다.

 

만약에 4번 과정에서 설정이 되지 않고 에러 메시지가 나올 경우,  cmd가 관리자로 설정되어 있지 않아서 일 수도 있다.

cmd 창을 검색하여 좌 클릭이 아닌 우 클릭을 하면 메뉴에서 관리자로 설정 또는 Run as administrator로 설정 후에 다시 시도하면 변경이 가능하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