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개발자

무료 ER Diagram 툴 - BRMW

by Henry Cho 2025. 2. 13.

# Brmodelo

ER Diagram 툴이라고 하면 워낙 많다 보니 본인의 취향에 맞게 사용하면 된다. 대표적으로 내가 예전에도 소개했던 루시드차트의 경우가 대표적인 오픈소스 툴 중에 하나이다. 물론 무료 버전에서는 제약이 있지만 무료로 사용하기에도 충분하다.

 

그럼에도 내가 BRMW라고 불리는 무료 ER Diagram을 가져온 이유는 복잡한 게 싫은 사람들을 위해서이다. 삶은 달걀일 뿐인데 매번 복잡하게 생각해서 그런가 어느샌가부터 이것저것 기능이 덕지덕지 붙어있는 것보다 심플한 게 좋아졌다. 루시드차트와 같이 메이저 플랫폼들의 경우에는 Fancy 하고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심지어 ER Diagram 말고도 다른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녀석이다. 하지만 세상 복잡함에 찌든 개발쟁이들의 경우에는 이런 Fancy 한 녀석은 머리만 아프게 만들 뿐이다.

 

그래서 BRMW는 진짜 본연의 ER Diagram 기능만을 담은 웹 툴로써 별도의 공부없이도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이었다. BRMW를 몰랐던 이유는 영어와 포르투갈어가 섞어서 쓰여있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브라질에서 만들어진 오픈소스 툴 같다. 그래서 나도 브라질 교수님의 추천을 통해서 알게 되어서 부랴부랴 브로들에게 공유하러 글을 쓰게 되었다. (사실 알게 된 건 오래전인데 미루다 이제 글을 쓴다.)


# 이메일, 비밀번호 끝

BRMW가 좋은 점은 상업적으로 개발할 목적이 없는지 몰라도 많은 정보를 요구하지 않는다 (Figure 1). 그냥 이메일과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끝 심플 그 잡채이다. 뭐 이정도 정보야 이미 세상에 온통 노출되어 있는데 해피하게 입력할 수 있다.


Figure 1. 내가 좋아하는 심플함


# ER Diagram만을 위해 준비했어요.

솔직히 교수님이 해당 툴을 소개해주신다고 했을때 "내 짬밥이 몇 년인데"하는 흐리멍덩한 눈을 웃으며 인사치레로 보고 있었다. 하지만 6개 기능으로 구성된 아주 간단하면서도 투박함의 끝을 보여주는 Traditional 한 ER Diagram Tool을 만나고 눈이 번쩍 떠졌다 (Figure 2). 앞서 말한 대로 Fancy 한 툴들은 정말 많다. 하지만 내가 혼자 작업을 하거나 누굴 보여주는 작업이 아니라 내부에서 작업을 하면 겉으로 보기 좋은 것보다 가독성이 좋은 게 우선이다. 그런 점에서 굳이 많은 기능들과 덧붙여진 여러 요소들은 반대로 귀찮게 만든다. 특히 내가 안 써본 툴을 공유하는 다른 개발쟁이 브로가 있으면 일도 바쁜데 그거 익히기가 여간 귀찮은 게 아니다.


Figure 2. 6개의 기능만? 이게 바로 ER Diagram이지.


 

Figure 3에서 다이어그램에서 볼 수 있듯이 다이어그램 도형을 넣고 도형을 클릭해서 관계에 대한 지정이 가능하다. 특정 도형을 클릭하면 세가지 메뉴가 나오는데, 삭제, 도형 크기 수정 그리고 다른 도형과 관계 설정이다. 삭제는 말 그대로 해당 다이어그램의 특정 도형을 삭제하는 것이고 크기 수정도 말 그대로 도형 사이즈를 조정하는 것이다. 도형 관계 설정은 다른 도형과 연결하고 중간에 1대 1인지 0대 무한인지 등에 대한 관계를 설정할 수 있다.


Figure 3. ER Diagram 예시


 

사실 요즘엔 하이브리드 다이어그램이다해서 시퀀스도 넣고 구체화를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정말 단순한 구조의 ER Diagram만을 원한다하면 해당 툴도 괜찮다고 본다. 단점은 아무래도 상업적 툴이 아니여서인지는 몰라도 에러가 나서 중간에 작동을 안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세이브 버튼을 눌러가면서 작업을 하다가 에러가 나면 새로고침을 해주면 문제가 해결된다.  혼자 낙서장에 먼저 다이어그램을 그린다고 할 때 사용할 것 같다.

https://brmodelo.herokuapp.com/

 

BRMW

 

brmodelo.herokuapp.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