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O's LIFE/Q&A

[Q&A] 미국 이력서는 몇 페이지가 적당한가요?

by Henry Cho 2022. 12. 4.
728x90

미국 이력서는 몇 페이지가 적당한가요?


# 미국 이력서 페이지 수

 

한국의 경우에는 이력서 수가 꼭 한 페이지, 즉 원페이지가 아니더라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특히 미국과 달리 많은 내용을 작성하는 한국 이력서의 경우에는 짧은 이력서는 그다지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하기도 한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에는 원페이지 이력서를 선호한다.

 

미국 이력서의 가장 기본적인 기준은 원페이지에서 본인의 역량을 간결하면서도 확실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미국은 복잡한 이력서를 좋아하지 않으며, 명확하고 간결하게 이루어진 이력서를 선호한다. 과장해서 이야기하자면 원페이지가 넘어간 이력서는 보지도 않고 폐기하기도 할 정도로 매뉴얼과 기준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미국에서는 원페이지 이력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의 이력서가 원페이지로만 작성해야하는 또 다른 이유는 이력서의 부연설명이 필요 없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취업을 하거나 대학원을 지원할 때 이력서뿐만 아니라 이를 보충해줄 수 있는 서류를 같이 제출하고 면접을 보게 된다. 한마디로 이력서에 작성된 내용을 추가적인 서류와 면접을 통해서 입증해나가는 방식인 셈이다. 그렇다 보니 굳이 이력서에 부연설명을 작성하여 복잡하게 만들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키워드 위주로 작성하되, 필요한 경우 한 줄 정도 짧은 설명을 넣는다. 이후에 추가적인 부분은 면접을 통해서 평가가 이루어진다.

 

결과적으로 미국 취업을 희망한다면 한국과 다른 방식의 이력서 작성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원페이지로 작성하되 필요한 내용을 모두 알차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순적이지만 많은 내용을 담지만 간결해야한다는 것이다. 이력서에 대한 부분은 많은 자료를 참고하여 비교 분석하는 것이 좋으며, 필자와 같이 이력서에 대한 피드백을 해줄 수 있는 멘토를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