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개발자/미국 유학생

[미국 유학생] CS 튜터 지원하는 방법

by Henry Cho 2022. 8. 8.
728x90

CS 튜터 지원하는 방법


 

# Tutor(튜터)

 

미국 유학을 하고 있는 대학생들의 경우에는 학업을 하면서 일을 하기가 어렵다. 학생 비자 자체가 외부에서 경제 활동을 하는 것을 제한하고 있다 보니 SSN이 있다 한들 학생 비자를 가지고 있으면 일이나 알바를 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교내의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일을 할 수 있다 보니 유학생 입장에서는 On campus 일을 구하는 게 중요하다. CS 전공자라면 CS 튜터를 지원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Tutor란 학업에 도움을 주는 일로 교내에서 전공 학생들이 하는 일 중 하나이다. CS 전공뿐만 아니라 다른 전공에도 튜터가 존재하는데 Math 튜터나 English 튜터 등이 있다. 하지만 필자는 CS 전공자이기에 CS 튜터만을 이야기하도록 하겠다. CS 튜터의 경우에도 학부생 연구원과 비슷하게 수업을 최소 자격 조건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서 특정 CS 전공 수업을 들어야지만 CS 튜터로써 지원이 가능하다. 왜냐하면 같은 학부생이지만 최소한 튜터로써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질문하는 내용에 대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때 중요한 점이 이수한 수업뿐만 아니라 해당 수업의 학점도 고려하는 요소에 해당한다. 따라서 CS 튜터에 관심이 있다면 전공 수업을 잘 들어야 하며, 학점 또한 좋아야 한다.


# 미국 유학생에게 있어서 CS 튜터의 장점

 

미국 유학생이 교내에서 CS 튜터를 하면 3가지의 장점이 있다고 본다. 첫번째로는 CS 경력에 도움이 된다. 미국 유학생은 비자 문제로 공부를 하면서 경력을 쌓기가 어렵다. 미국 CS 전공자의 경우에는 졸업 이전에 취업이나 대학원 등의 대한 결정이 대부분 이루어지기 때문에 졸업 이후에 경력을 준비한다는 건 어려운 일이다. 교내에서 일을 하면서 경력을 쌓을 수 있는 CS 튜터는 미국 유학생에게 있어서 좋은 기회인 셈이다.

 

두 번째로는 공부에 도움이 많이 된다는 점이다. 튜터는 사실상 TA랑 다르다. 튜터에게 요구하는 기준이 TA보다 높지 않다. 그렇기에 CS 튜터를 한다는 건 비교적 부담감이 적다. 물론 질문하는 학생들에게 최선을 다해서 답변을 해주어야지만 하지만 엄청나게 어려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질문하는 학생들의 답변을 해주면서 본인도 모르게 CS 공부에 도움이 된다. 혼자서 CS를 공부한다는 건 막막한데, 다른 사람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면서 CS 공부도 같이 할 수 있다는 점이 학부생에게 있어 큰 장점 중 하나이다.

 

마지막으로 CS 튜터는 비교적 여유롭다는 점이다. 학교마다 다를 순 있지만 튜터를 하게 되면 질문하는 학생들이 예약을 하고 찾아온다. 또는 급하거나 예약을 좋아하지 않는 학생의 경우 그냥 찾아오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대부분 예약을 하고 찾아오는 편이기에 갑작스러운 방문에 대한 부담이 적다. 코로나 이후에 온라인 튜터가 활성화되면서 대면 튜터만큼이나 온라인 튜터도 많이 하는 편이다. 따라서 CS 튜터를 하게 되면 시험이나 프로젝트 시기 외에는 막상 그렇게 바쁘지 않다는 것이다. 시간이 여유롭다는 건 일을 하면서도 본인이 해야 될 학업이나 추가적인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에 공부를 하는 학부생에게는 꽤 메리트가 있는 알바이다.


# 튜터를 지원하는 방법

 

튜터를 지원하는 방법은 학교나 전공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왠만하면 비슷하다. 우선은 튜터를 채용한다는 확인을 교내 채용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하는 것이 정확하다. 미국 학교의 경우에는 학교마다 교내 채용 사이트가 별도로 있다. 왜냐하면 미국 학교의 경우에는 규모가 크다 보니 교내에서 채용하는 일자리가 정말 다양하고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선적으로는 학교의 채용 사이트를 통해 알아보는 것이 좋다.

 

두 번째로는 아카데믹 어드바이저를 통해서도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미국 대학교의 경우에는 전공마다 학업에 도움을 주는 담당 어드바이저가 존재한다. CS 전공 어드바이저에게 CS 튜터에 대해서 물어보면 추가적인 채용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물론 어드바이저가 본인 업무가 아니라며 모른다고 이야기를 할 수도 있지만 그럼에도 어드바이저에게 CS 튜터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어드바이저가 질문한 학생에 대한 입장이나 상황에 대해서 이해를 하고 있다는 점이다. 어드바이저가 CS 튜터에 대한 도움을 주지 못하더라도 CS 관련 일자리를 찾고 있다는 걸 알게 되면 관련된 인턴이나 연구생과 같은 일자리 정보를 보게 되면 해당 학생에게 따로 알려주기도 한다.


 

728x90

댓글